진입장벽이 낮은 카페 창업자는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가?
안녕하세요! ‘함께 창업’이었습니다.오늘은 끊임없이 문의가 들어오는 커피숍 창업비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커피, 이건 사람이 살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커피를 사랑하는 우리나라였습니다.이를 증명하듯 수많은 커피 브랜드가 있어 카페 거리가 생길 정도였습니다.물론 많이 생긴 만큼 4년 안에 문을 닫는 곳도 많았습니다.다른 업종의 경우는 평균적으로 8년 이상 운영이 지속되지만 커피 브랜드의 경우는 3~4년 정도가 한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즉 진입장벽이 낮고 커피숍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선택하기보다는 신중한 고민을 거친 후 선택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신중한 선택을 위해 분석해야 할 자료는?
신중한 선택을 가하기에는 정보 공개서를 참고할 필요가 있었습니다.해당 자료는 객관적인 매출 수치를 비롯한 가맹점 수와 계약 해지 및 종료 건과 함께 커피숍 창업 비용까지 다양한 비교가 되기 때문이었습니다.특히 가맹점별 전국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과 전국 가맹점 면적당 매출을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해당 자료를 보면 투 삼프레이스와 디저트 39, 할리스 커피, 더·벤 티, 메가 커피 등 여러 브랜드의 매출을 볼 수 있었습니다.먼저 디저트 39의 경우는 약 3억 7천만 전국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을 달성했습니다.전국 가맹점 면적당의 매출은 약 2천 1백만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저가형 커피 브랜드로 이름을 떨친 메가 커피는 약 3억 2천만원의 전국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과 약 2천 20만원의 전국 가맹점 면적당 매출을 기록했습니다.여러 뷰를 감상할 수 있는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할리스 커피는 약 2억 7천만원의 전국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과 약 5백만원의 전국 가맹점 면적당의 매출을 나타냈습니다.이디야의 경우 약 1억 8천만원의 전국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과 약 6백만원의 전국 가맹점 면적당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 KFDI에서는 아이템 경쟁력과 미래성, 성장성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각 브랜드의 순위를 발표했습니다.그 중 1위를 한 프랜차이즈는 디저트 39개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유사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나 경쟁이 격화된 상황 속에서도 디저트39는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폐점률 0개를 기록하며 인기 브랜드로 다시 성공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로 자리매김하면서 20~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 예비창업주분들의 관심이 집중됐습니다.인증샷 문화와 함께 자리잡은 디켓팅
디저트39가 이렇게까지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현재 MZ세대 사이에 인증샷 문화가 새롭게 자리 잡으면서 단순히 맛만 좋은 디저트처럼 예쁜 아이템들이 큰 사랑을 받게 됐습니다.이러한 변화로 디켓팅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할 정도로 디저트와 빵을 구입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분들이 늘었습니다.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도 3조7319억원이던 국내 베이커리 규모가 21년도 들어 4조2128억원으로 성장한 것을 알 수 있는 만큼 디저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태였습니다.그래서 다양한 브랜드에서 디저트 메뉴를 출시하는 추세였어요.저렴한 음료 위주로 판매하던 브랜드 역시 앞다퉈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었습니다.디저트 업계의 톱 디저트39
디저트39도 마찬가지인데요.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세계 각국의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만큼 폭넓은 상연층이 형성되어 있었습니다.특히 디켓팅뿐만 아니라 건강 플레저나 카페 오픈런 등 해시태그가 달려 꼭 한 번 들러야 할 맛집으로 꼽혔습니다.또한 각 매장마다 인테리어가 다르기 때문에 인증샷 맛집이라고도 불렸습니다.불풀과 미디어아트, 식물 등을 이용해 매장별 특색을 살려 인증샷 문화가 일상이 된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커피숍 창업 비용뿐만 아니라 아이템 경쟁력과 독점성, 차별성까지 두루 갖추고 있는 만큼 창업으로 도전하기 좋은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카페 시장의 향후 변화는?
지금은 단순한 음료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디저트나 베이커리 등 다양한 아이템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였습니다.즉, 이제 디저트 시장으로의 발전이 실현될 전망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따라서 단순히 커피숍 창업비용만을 고려하기보다는 변화하는 트렌드를 노릴 수 있는 아이템인지, 또 지속가능성이 높은 아이템과 브랜드인지를 보고 선택하세요.다음 시간에는 마라떡볶이로 다시 한번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동대문엽기떡볶이와 로제찜닭으로 사랑받는 두침창업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지금까지 카페 양도 양수물건 전국 최대 보유업체 ‘함께 창업’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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