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모닝 45. 스마트 워커가 되기 위한 ‘시간 관리법’

나름대로 시간을 잘 관리한다고 생각했지만 업무량이 늘어날수록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여유’가 없어졌어요.

a_d_s_w, 출처 Unsplash

강의 준비로 3~4시까지 잠을 못 이루는 날이 늘어나면서 새벽 루틴에 대한 회의도 들었습니다.코로나 확진 때는… 몸이 안 좋구나.느끼면서 새벽 루틴을 잠시 쉬었습니다. (2주정도)

그랬더니 새벽에 일어나기가 더 쉽지 않더라구요. 새벽 루틴을 같이 하시는 분이 없었으면 진작에 포기했을 거예요. (울음)

그럼 다시 일상기록을 시작할게요 ㅎㅎ

오늘 읽은 책은 스마트 워커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 시간 관리법’입니다.

시간관리법 저자 김지현 출판 성안당 출시 2022.03.03.03.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 고른 책입니다. 서점에서 직접 선택한 이유는 제시간에 일을 끝내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aronvisuals, 출처 Unsplash 정각에 일을 끝낼 수 없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첫째, 업무 역량이 기대하는 성과에 비해서 떨어지고 둘째, 동시에 하는 일이 많아서 마감이 늦어 야근을 밥처럼 하지만 업무는 줄지 않고 피로감이 쌓입니다. 제가 그래요 이렇게 일에 허덕이는 하루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 책을 읽었습니다. 일의 파급효과에 따른 강약조절/업무정리

일을 잘하려면 일을 시작하기 전에 강약을 조절해야 합니다.

“처음에 누가 이 일을 지시하고 왜 이 일을 시키고, 어느 부서의 누구와 함께 이 일을 하고 언제까지 누구에게 어떤 내용이 포함된 보고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나처럼 강사/프리랜서는 무엇을 해야 하고 누구와 함께 이 일을 하는지, 언제까지 이 일을 처리해야 하며 어떤 내용이 포함된 자료/강의를 준비해야 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이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른 일의 연계성을 보면서 업무의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우선 순위가 내려가는 것에는 100%가 아니라 50%수준으로 퀄리티를 숙이고 완료한다는 생각에서 일하는 타협도 필요합니다. ( 사소한 일에도 100%에너지를 쏟으면 그만큼 마감이 늦춰질 수밖에 없으니까) 따라서 일은 처리하기보다는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마감 기간 내에 끝낼 수 일인가?저의 능력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남의 도움을 받고 협업으로 처리해야 할 것 아닌가?저의 일과 전혀 관계 없는 내 일이 없지 않나?즉 자신이 할 수는 없음을 구분하고 해서는 안 되는 일 없는 것을 버려야 합니다.*업무를 간소화하는 최소화하는 비결, 주어진 일을 신속히 처리하는 방법은 상세한 계획에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일을 더 이상 나누지 못하까지 세분화한 뒤 일을 마치는 데 걸리는 총 시간을 예측하고 보았습니다.시간관리법 95p주어진 것 전체를 관망할 수 있는 숲을 보는 눈도 필요합니다.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이 책의 작은 목표설정 사례를 적용해보면 업무내역: 1분기 합격사례정리 큰 목표: 취업준비생이 참고할 수 있는 합격사례정리 4.28 목표: 합격생과의 카카오톡 내용정리(사진캡쳐) 4.29 목표: 캡처한 사진을 블로그에 임시저장(순서정리) 4.30 목표: 각 사진내용정리 > 초고완성 5.1 목표: 맞춤법 검사, 전체적인 내용 검토 후 내용업데이트 https://blog.naver.com/sai16/2227177122612022년 1분기 합격정리(문예위/KF/1 대 1 면접 코칭 결과) 합격 소식을 계속 알려야 하는데 이제 와서 정리해서 올립니다. (분기별로 정리해야겠네요.) 22년 상반기 >&… blog.naver.com내 시간을 바라보는 일정표도 중요해요.시간관리법 118p(이 책에서는 구글 캘린더를 보여주는데, 노션을 활용하거나 일정관리 앱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거든요. 자신에게 맞는 스케줄 관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빨리 할 수 있는 것부터 하세요.Pexels, 출처 Pixabay이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10분 이내에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가장 먼저 한다”입니다.그 다음은 ” 할 일을 잊지 말 것”이며”안 해도 되는 일을 솎아 낸다”입니다.그럼 할 일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TO DO기록을 하나요. 우선 순위에 따라서 번호를 통해서, 뒷자리에 마감일을 기록합니다.ex. 1. 5월 신보 논술 특강 자료 준비(~5월 하루/한글 파일)2. 5월 신보 논술 특강 첨삭(~5월 하루/한글 파일)3.KOICA특강 관련 내용 보고(~5월 2일/담당자 E메일)4. 승진 논술 관련 교재 선정 및 보고 사항 전달(~5월 3일/인사 담당자 E메일) 이렇게 정리한 후 해결된 것은 곧바로 삭제하고 업무 중에 발생하는 업무, 간단하지만 자신이 해야 할 업무 등을 모두 기록 관리해야 합니다. 할 일에 대한 우선 순위 조정도 필요합니다.중요하지 않지만 빨리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먼저 가는 편이 좋습니다. (연기 없이 일한다!)*10분 이내에 처리하는 업무 사례 메일을 잘 받았다는 답장 메일을 쓴 업무 위임으로 요청하는 미팅을 위한 전화 회의 가능한 일정이랑 시간에 대한 답신 주기 참고 자료 보고서 공유 TO명단을 줄이는 것도 업무 생산성이 올라갑니다.퇴근 전에는 꼭 해야 할 점검과 정리입니다. 계획대로 모든 일을 처리했는지를 확인하고 마친 것에 대해서 정리하는 과정입니다.일을 잘 마치면 일을 마친 즐거움을 후후(동기 부여) 못한 일이 있으면 왜 끝내지 못했는지, 왜 연기된 것인지 대안을 찾습니다.마지막으로 내일 할 일을 정리하고 일의 순서를 조정합니다.이 같은 과정을 통해서 해야 할 일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여기까지!(~150P까지 읽어 내일은 나머지 절반을 읽고 정리해야 겠네요. ^^)말투의 정리는 내일 함께 듭니다.(웃음)중요하지는 않지만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일을 먼저 하는 게 좋겠어요. (늘리지 않고 일한다!) * 10분 안에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사례 메일을 잘 받았다는 회신 메일을 쓰는 업무 위임과 요청하는 미팅을 위한 전화 거는 회의 가능한 일정과 시간에 대한 회신 주기 참고 자료, 보고서 공유 TO 리스트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업무 생산성이 올라갑니다.퇴근 전에는 꼭 해야 할 일이 점검과 정리입니다. 계획대로 모든 일을 처리했는지 확인하고 마친 것에 대해 정리하는 과정입니다.일을 잘 마치면 일을 끝낸 즐거움을 흐흐(동기부여)하지 못한 것이 있다면 왜 끝나지 못했는지, 무엇 때문에 연기됐는지 대안을 찾습니다.마지막으로 내일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일의 순서를 조정합니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해야 할 일들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150P까지 읽고 내일은 나머지 반을 읽고 정리해야겠네요. ^^) 말투 정리는 내일 같이 올릴게요.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