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의 누적 가입자 수가 몇명인지 알고 계십니까?23년 기준으로 10억명을 넘고 있습니다.아마 지금은 그 수가 더 증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이처럼 한국 최장수 커뮤니티로 20년 이상 지속된 네이버 카페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그래서 카페를 활용한 마케팅도 많이 활용 하는데 과연 어떻게 네이버 카페 마케팅을 추진하면 희망하는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까?카페를 활용하고 홍보를 할 때는 무엇보다 카페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카페의 사용자는 하나의 관심사만 카페를 방문할 수는 없습니다.즉 자신의 다양한 취향을 공유할 수 있고, 예를 들면 주제별로 스포츠·레저, 경제·금융 가족·육아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여러 카페에 가입하는 높은 활동성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여기에 최근에는 관심사의 범위가 “주제”를 넘어”회원”단위로 확대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이는 카페의 가입 회원 중에서 취향이나 관심사에 맞는 정보를 투고하고 잘 교류하는 회원을 구독하는 경우를 말합니다.회원 간의 신뢰성이 높아지자 이에 따른 회원이 쓴 글에 다시 집중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무엇보다도 커피숍은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이 모인 만큼 정밀한 광고 노출을 통해서 타깃형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다양한 커머스와 연계할 수 있는 시너지도 높일 수 있습니다.물론 그 당연한 자연스러운 선전이 중요합니다.만약 광고성이 짙게 배어나오는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게시 글 삭제는 물론 강제 탈퇴됩니다.그러므로 2차, 3차적으로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부터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그럼, 어떻게 선전한다면 광고라는 것을 숨기고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습니까?우선 후기성 글을 써야 합니다.이때 중요한 것은 어느 정도 활동성을 가진 계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카페마다 다르다는 것도 있지만 카페에서 무엇의 게시물도 없어 활동이 전혀 없는 계정으로 바로 투고한다면 당연히 그 글은 삭제될 확률이 높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평소 일상 이야기도 쓰고 공감할 만한 글도 자주 쓰고 댓글도 달고 소통을 우선적으로 한 실제 회원의 계정에서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히 활용해서 실제 리뷰처럼 글을 작성하도록 해야 합니다.또한, 게시글을 올리면 카페 내 회원들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점을 댓글로 문의하게 됩니다. 이때도 자연스럽게 그 코멘트에 대해 답변을 해주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더 어필할 수 있고, 이는 구매로까지 이어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인지도 상승은 물론 신뢰감을 상승시키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것도 최근에는 진행되고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에 따라서 광고 느낌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다른 방법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하면 네이버 카페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스러움입니다.어느 정도의 활동 이력을 갖춘 실제 회원 계정을 사용하고 카페 내 말씀 드리고 주의해야 할 점, 카페의 분위기 등을 제대로 알고 게시 글을 써야, 광고라 의심을 사지 않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물론 이렇게 실행하는 것 자체가 생각보다 어렵고 네이버가 인정한 광고인 그룹인 엔비 마케팅 컨설팅을 찾은 분들이 많지만 그 이유는 무수히 많은 카페 중에 어디를 선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지 당혹스럽기 때문입니다.매장이나 회사를 운영하는 것도 힘든데 그리고 어렵게 가입 절차로부터 등급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타깃에 맞춘 게시 글까지 작성하는 것은 개인이 혼자 하기에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이런 이유에서 우리 엔비가 사전에 작업했던 실제 회원 계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지, 최적화된 맞춤 전략을 세우고 진행을 돕는 수 있습니다.꾸준히 활동하는 계정으로 드러나지 않는 자연스러움을 가진 게시 글에 침투 마케팅 효과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네이버 카페를 활용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혼자 했는데, 시간을 낭비하고만 있던 분들이라면, 엔비 마케팅 컨설팅을 찾고 도움을 받고 보세요.브랜드 인지도 상승은 물론 제대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